경부 동탄터널이 2023년 3월 24일에 개통을 한다고 합니다. 동탄터널은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의 일환으로써 동탄 2 신도시가 동·서로 구분되어서 발생한 교통체증과 주민불편이 해소되기를 기대하고, 지상에 랜드마크 공원을 연계하여 생활인프라가 더욱 강화될 것을 바라보고 있습니다.
사용 구간과 편리성
동탄 JCT에서 기흥동탄 IC에 이르는 총 4.7km의 곡선구간을 직선 및 지화하 하는 공사로, 동서로 분리된 동탄 2 신도시를 연결하며 상부의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(서울방향) 1.2km 구간을 지하화 한다. 국내 최초의 지하차도 고속도로이며 최대 광폭인 10차로 54미터 규모를 자랑한다. 또 한 화재 시 구조물 보호를 위해 최대 1350˚c까지 견딜 수 있는 내화보드를 적용하는 등 국내 최고의 방재시설과 내화설비도 갖췄다. 아울러, 지상에 있던 경부고속도로를 지하화 하면서 생긴 상부공간에는 동탄 2 신도시 랜드마크 공원이 생길 전망이라고 합니다.
향후 계획
LH는 올해 말까지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공사를 완료하고, 추가 개소되는 6개의 동탄 2 신도시 동서횡단도로를 순차적으로 개통한다는 계획입니다. 순서는 교통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 주간선 도로를 우선 시행해 24년 상반기까지 개통하고, 나머지 보조간선은 순차적으로 개통할 예정인 것 같습니다. 동탄 2 신도시 랜드마크 공원으로 조성되는 '화성동탄 2 지구 경부직선화 상부공원 조경공사'는 오는 4월 시공책임형 CM' 방식으로 발주할 예정이라고 합니다.
LH관계자는 "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을 기존 일정대로 추진해 동탄 2 신도시 교통 불편 문제를 줄이고, 랜드마크 공원을 조속히 지역주민들의 생활편의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"라고 말했습니다.